본문 바로가기
쏙쏙 육아 정보

항생제를 너무 많이 먹어 걱정이예요

by 예봉아빠가 들려주는 육아 생생 정보 예봉아빠 2021. 4. 15.

안녕하세요 닥터용입니다.^^ 
함소아한의원에 유아기 아이들이 가장 많이 찾아오는 이유 중 한가지는 호흡기질환입니다. 

잦은 감기, 비염, 축농증(부비동염), 중이염, 천식 등 의 질환으로  많이 찾아 오지요. 


이런 이야기를 많이들 하세요. 
"항생제를 너무 많이 먹어 걱정이예요. 
그래서 이제는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려구요." 
하며 항생제를 많이 먹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세요.

항생제는 어느 때에 사용해야 할까요?


우선 항생제가 무엇인가 하면 쉽게말해 세균을 물리치는 약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을 했다거나, 세균성의 호흡기질환, 세균성의 장염 등의 증상에 활용을 하게 되지요.


감기는 바이러스때문이다!! 라는거 다 알고계시죠? 즉, 감기는 바이러스성이기 때문에 항생제 사용은 불필요하다. 왜냐, 항생제는 바이러스를 잡는게 아니라 세균을 잡아주는 약이니까!! 가 되는거죠~

혹, 감기가 걸렸을 때 초기부터 39도 이상의 발열과 화농성 콧물, 안면 통증을 동반하거나, 10일 이상 경과해도 감기 증상이 호전 되지 않는경우. 또는 감기증상이 호전되다가 다시 악화되는 경우에는 세균성 부비동염을 의심하며 항생제 사용을 고려하기도 해요. 


특히나, 중이염에도 장기간 항생제 복용을 하고 한번 병원에 방문하면 2주 정도의 항생제 복용이 필요하다 안내받으시는 경우가 많으신데, 중이염도 감기의 일부로 항생제 사용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중이염은 자연치유율이 90% 나 되는 질환이기 때문이지요. 


한의원에서는 아이들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방감기약을 활용하고, 미리부터 항생제 사용 하는 것을 덜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항생제를 사용 해야 하는 시기를 조절하고, 호흡기 점검을 꾸준히 해 나가며 면역력과 체력을 높이는 치료를 합니다.

항생제도 시기적절한 때에 사용하면 아주 잘 듣는 약이 될 수 있거든요~ 


하지만 무분별하게 자주 사용하게 된다면 내성이 생겨 오랜시간 항생제 복용을 하여도 빠르게 약효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 꼭 필요한 때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