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육아 정보

[노원 함소아] 아이가 멀미할 때 어떻게 해줘야하나요

by 예봉아빠가 들려주는 육아 생생 정보 예봉아빠 2021. 6. 15.

안녕하세요 닥터용입니다.^^ 이제 슬슬 휴가철이 시작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아요~저희도 6월 마지막 주는 휴가랍니다.^^ 그 때를 기다리며 오늘도 열심히!!! 



휴가철이나 명절때만 되면 아이가 멀미할 때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문의주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곧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도 있을테니 멀미할 때 어떻게 해줘야할 지 미리 상비약을 준비하시거나, 멀미가 심한 경우라면 그 것을 고려하여 장거리 여행은 어려운 경우도 있을거예요. 

아이들이 멀미를 하는 원인을 알아볼까요?

한방에서는 소화기가 약하거나 몸 안에 담음이 많은 아이일 수록 멀미가 잦다고 보아요. 
우리 몸 속의 평형기관인 '반고리관' 이라는 귓 속 기관이 있어요. 자동차나 배 등 흔들리는 것을 탔을 때 이 기관이 반응을 하면서 조절을 해주는데, 아직 기관의 발달이 덜 된 아이들은 더욱 민감하게 반응을 하면서 멀미할 때 를 하기도 하죠. 

아이들이 어른보다 비위가 약하고 담이 생기기 쉬워 멀미를 많이 하게 되요. 특히 만2세~12세 까지 가 심한 때이죠. 

평소 자주 체하거나 변비나 설사를 자주 하는 아이들도 멀미를 하기도 해요. 

멀미할 때 에는 차를 타기 전에 너무 과식하거나 반대로 너무 빈속인경우여도 안 좋아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조금씩 먹이면 멀미할 때 도움이 되지요. 

1. 멀미할 때 차를 잠시 멈추고 내려서 맑은 공기를 마시게 해주세요. 차를 멈출 수 없다면 창문을 열어주세요

2. 멀미할 때 엄지와 검지가 만나는 부위의 가운데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합곡혈]] 을 꼭 눌러주거나 손등에서 넷째와 다섯째 손가락 사이를 따라 올라가면서 손을 폈을 때 가장 우묵한 곳인 [[중저혈]] 을 손가락 끝으로 세게 비비면서 눌러주는 것도 멀미할 때 도움이 되요. 

합곡혈

 

중저혈

3. 엄지발가락을 손으로 쥐고 발등 쪽으로 뒤집는 것처럼 젖히면서 당기는 것도 좋습니다. 

4. 멀미할 때 에는 옷을 풀어서 몸을 조이지 않게 해주세요. 누워서 심호흡을 하면서 안정을 찾는 것도 좋아요. 

5. 이렇게 소화기가 약한 아이들이라면 여름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동병하치" 치료도 도움됩니다.^^
  (동병하치 글 보기 : [노원함소아] 더위탈출! 동병하치 치료 받으러가즈아~~ (dryong.net))

 

카카오톡 문의 및 예약하기 http://pf.kakao.com/_xneEZxb 

 

함소아한의원노원

우리가족 평생 주치의 함소아한의원 노원점입니다.^^

pf.kakao.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