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육아 정보

아기 모기물렸을 때, 벌레에 물렸어요 [노원함소아]

by 예봉아빠가 들려주는 육아 생생 정보 예봉아빠 2021. 5. 31.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닥터용입니다. 날씨가 습하면서 비가 자주오는 날씨네요. 동남아를 연상케 하는...이번 여름은 매우 더울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벌써부터 걱정이네요. 

날씨가 습하며 더우니 벌써부터 아기들이 모기가 물리는게 더러 보입니다. 

아기 모기물렸을때, 그리고 야외에서 벌레에 물렸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기 모기물렸을때, 모기, 벼룩, 빈대, 개미에게 물리거나 벌에 쏘였을 때 나타나는 피부 반응은 곤충의 타액 속에 포함된 독소에 의해 생기는 겁니다. 물렸을 때 반응은 다양하지만 가려움증과 빨갛게 부어오르는 것이 대표적이지요. 물린 상태만 갖고는 어떤 곤충에게 물렸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아기 모기물렸을때 는 모기는 땀과 함께 배출되는 젖산의 냄새나 이산화탄소의 농도로 공격대상을 찾아내는데, 성인에 비해 호흡기 잦아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많이 뱉는 아이가 자주 물리게 되죠. 그리고 아이들은 신진대사가 활발해 젖산 분비물질이 많기 때문에 어른들보다 더 자주 물리기도 합니다. 물린 부위에 천연 모기약을 발라주거나 차가운 물수건으로 찜질을 하거나, 시중에 판매하고있는 아이스갤밴드 (아기 모기물렸을때 붙히는 밴드) 등을 부착해주심녀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벌에 쏘였을 때 는 먼저 피부에 벌침이 박혀있는지 살펴주세요. 벌침에서는 계속 독이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침을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핀셋이나 신용카드의 옆면 등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해 살살 긁어주세요. 빨리 병원에 찾아가는게 가장 좋겠지요. 

아기가 개미에 물렸을 때 는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긴 후 아이가 상처를 긁지 않도록 해주세요. 만약 잘 낫지 않고 염증이 생기면 병원에 가서 치료하고, 개미 전용 퇴치기를 이용해 최대한 없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 모기물렸을 때 (아기 벌레물렸을때) 는 환부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1. 아기 모기물렸을때 손톱은 짧게 깎아 긁을 때 균이 상처에 침입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벌레 물린 부위와 손은 비눗물로 자주 씻겨주세요. 

2. 아기 모기물렸을때 얼음찜질을 해주세요. 얼음이나 찬 물수건을 환부에 대면 부기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도 덜 느끼게 되어 염증을 가락앉히는데 도움되요. 

3. 아기 모기물렸을때 바깥 외출을 산이나 공원 등 벌레가 많은 곳으로 갈 때에는 긴바지나 얇은 팔토시를 착용하고, 잠들기 전에는 꼭 샤워를 하고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냄새나는 비누나 향수, 로션 등은 벌레를 더 꼬이게 하므로 피하세요. 

아기 모리물렸을 때 침 발라주고, 십자가 자국내고 하는 옛 방법이 있잖아요? ㅎㅎ 침을 바르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산성을 띠는 벌레의 독성분을 알칼리성 침이 중화시켜 피부 자극을 줄여주지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오히려 침 속에 세균이 침투해 상처부위가 덧 나기 쉽죠. 

상처부위의 염증이 덧나고, 심해지면 아기 농가진 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http://pf.kakao.com/_xneEZxb 

 

함소아한의원노원

우리가족 평생 주치의 함소아한의원 노원점입니다.^^

pf.kakao.com

http://naver.me/GPrFvWfy

 

함소아한의원 노원점 : 네이버

방문자리뷰 129 · ★4.25 · 평일 11:00 - 18:00, 점심시간 12:30 ~ 14:00,수요일 휴무,토요일 09:30 - 15:00, 점심시간 12:30~13:00,일요일 휴무,공휴일 09:00 - 15:00, 점심시간 12:30~13:00

m.place.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