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육아 정보

[함소아한의원 노원점] 입학 전 우리 아이 건강 체크리스트

by 예봉아빠 2020. 2. 21.

안녕하세요 함소아한의원 노원점입니다. ^^

최근 갑자기 날씨가 많이 추워쳤는데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 우리 아이 건강에 대해 체크할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그런데 그보다도 초등학교 입학 전에 체크해야 할 부분이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등학교 입학 건강 체크리스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시력검사

8세 전후로 독서, 영상매체로 인해 근시가 진행된 아이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들이 학교에서 칠판이 잘 안 보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아도 대략적인 시력밖에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입학 전 안과 점검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

 

2. 치과 검진

영유아 때는 가볍게 닦거나 구강 티슈를 쓰시는데요.

송곳니나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양치질을 시작하게 됩니다. 만4~5세부터는 충치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양치질과 함께 치실도 꼭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

 

이 시기에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하고, 유치일 때는 '나중에 영구치 나면 잘 관리해야지' 하는데, 유치부터 습관을 들여놓아야 영구치도 관리가 쉬우니 지금부터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3. 성장점검

입학식으로 아이들이 줄을 지어 서 있는데, 유독 작아 보이는 우리 아이!

이럴 때 부모님은 걱정이 되실텐데요.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은 바로 '키' 라고 생각됩니다. ^^

 

입학하는 아이들의 생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년생의 아이들과 있으면 상대적으로 작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옛날엔 작아서 걱정했는데 최근에는 너무 빨리 크거나, 너무 많이 클까봐 걱정되는 경우도 있으시죠.

 

여자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조숙증과 같은 이슈도 많이 들어보셨죠?

만8~9세 이전에는 성조숙증이 보험으로 적용이 가능하니 입학전에 꼭! 체크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아이마다 자라는 패턴과 속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앞으로 건강하게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집중력 점검

‘우리 아이가 유독 까불고 산만한 것 같다.’ 그런 경우 초등학교 들어가서 적응은 잘 할지, 혹시 우리 아이가 ADHD 가 아닐지 걱정을 하시는 부모님도 계실텐데요.

 

너무 활발하고 집중력이 약해도 실제 ADHD의 범위에 들 확률은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봤을 때 너무 산만하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학적으로 가슴에 화가 많거나, 열이 많은 아이일 수도 있고, 비염으로 인해 막힘이 심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집중력을 방해하는 원인을 제거하여 아이들의 활동에 방해받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