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쏙쏙 육아 정보

[함소아한의원 노원점] 아이와 함께 하는 장거리 여행시, 주의할 점

by 예봉아빠 2020. 7. 28.

안녕하세요 함소아한의원입니다. ^^

다들 휴가 계획은 하셨나요?

점차 날씨가 더워지면서 계곡으로 바다로 여름휴가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번 여름 아이와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오늘은 '우리 가족의 안전을 위해 꼭 지켜야 할 자동차 여행 매뉴얼'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가족 안전한 자동차 여행 매뉴얼 #1. 아이는 무조건 시트에 앉혀주세요.

 

카시트를 답답해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시트의 헐렁한 안전띠는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해 주지 못합니다.

떼를 쓰더라도 앉아야만 출발할 수 있다고 단호하게 얘기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카시트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이와 부모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행동입니다.

 

간혹 아이를 다리에 앉히고 운전하는 분도 계신데,

아이를 안고 운전하는 것은 사고 위험도 클 뿐만 아니라, 사고가 나면 아이가 모든 충격을 받게 됩니다.

 

우리 가족 안전한 자동차 여행 매뉴얼 #2. 아이를 차 안에 혼자 두지 마세요.

 

화장실을 가거나 물건을 사오는 등 아이는 차에 두고 부모가 잠시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만 차 안에 남겨둘 경우 차 안의 안전장치를 만져 사고가 발생할 있으며,

짧은 시간이라도 부모 없이 좁은 공간에 갇혀 있으면 아이는 공포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무더위 속 답답한 차 안에 몇 분만 있어도 체온이 급격히 올라 탈진할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 가족 안전한 자동차 여행 매뉴얼 #3. 충분한 물과 상비약을 준비해주세요.

 

아이와 장거리 여행할 때에는 갈증을 타는 아이들을 위해 음료수나 물을 충분히 준비해야 합니다.

언제 어떻게 아플지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 상비약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제나 진통제, 연고 등을 준비해 둔다면 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멀미에 대처하는 상황별 꿀팁

▶ 마시는 멀미약은 출발 30분 전에 미리 먹여주세요.

차를 오래 타야 하는 상황이라면 붙이는 멀미약이 더 효과적입니다.

 

▶ 보통 멀미는 피곤하거나 소화가 잘 안된 상태에서 더 쉽게 나타납니다.

전날 아이를 푹 재우는 것이 좋고 저녁에 너무 많이 먹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오렌지는 청량감이 있고 소화기능을 도와서 차에 타기 전 먹으면 멀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먹지는 않게 해야 합니다.

 

▶ 차 멀미는 몸이 느끼는 평형감각과 눈으로 보는 시각정보의 차이가 클수록 더 심해집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차 밖(특히 앞쪽, 차가 가고 있는 방향)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가족 안전한 자동차 여행 매뉴얼 #4. 에어컨을 너무 세게 틀지 마세요.

 

자동차처럼 좁은 공간에서 오랜 시간 에어컨 바람을 쐬면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승차했을 경우 외부 온도와 차 내부 온도가 5도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냉방을 오래 하면 차 안 공기가 건조해져 기관지가 마를 수 있습니다.

한 시간마다 10분씩 창문을 열어 환기하고, 중간중간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우리 가족 안전한 자동차 여행 매뉴얼 #5. 주행 시 자동차 도어는 잠금 상태로 해주세요.

 

주행 중 자동차 문과 창문은 잠금 상태로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다 보니 손잡이나 창문 컨트롤러를 만질 수 있습니다.

주행 중 문이나 창문이 열린다면 자치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에 지루해할 아이들이 많습니다.

아이와 함께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감도 함께 챙겨주세요.

 

 

오늘 말씀드린 안전하게 자동차 여행을 위한 매뉴얼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여름 휴가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