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한 아이 질환 정보

[노원함소아] 우리 아이 유당불내증 인가요?

by 예봉아빠가 들려주는 육아 생생 정보 예봉아빠 2021. 6. 25.

안녕하세요 닥터용입니다.^^ 오늘은 맑은 하늘이 이어지고 있네요~ 저희는 내일 퇴근 하고나면 3일동안 휴가랍니다. 푹~ 쉬고, 에너지 재충전하여 돌아오겠습니다.^^ 

우리 아이 유당불내증 인가요? 유당불내증 은 유전이 되나요? 라는 질문을 최근에 내원하신 어머님께서 물어보신 것이 기억나 한번 알려드립니다.^^ 

유당불내증은 우유속의 유당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가 적을 때 생기는 증상이예요. 
유당불내증은 소장의 락타아제 라는 소화효소가 부족하면 분해되지 않은 유당이 대장으로 넘어가 대장의 균에 의해 가스와 유기산으로 발효되며 배도 아프고, 설사를 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인 경우 분유나 우유를 먹은 후 적게는 30분 , 많게는 2시간 안에 배가 팽팽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부글부글 한 느낌이 들고, 배가 아프다고 징징 대거나 방귀를 자주 뀌거나 설사를 한다면 의심해볼 수 있어요. 

유당불내증 이었을 때 설사는 뭔가 푹 썩은 쉰냄새? 같은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예요. 

우유나 분유를 먹고 설사를 한다고 모두 다 유당불내증 인 것은 아니예요. 장염 등 다른 질환이 있을 때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기 때문에 엄마 혹은 아빠가 우리 아이 유당불내증인가봐 라고 알아서 진단 하지 말아주세요. 

유당불내증 인 것 같다 싶으면 일단 먹고있던 분유나 우유를 중단해보세요. 2~3일 후에 증상이 좋아지면 다시 원래 먹었던 분유나 우유를 먹여보고 같은 증상이 또 나타나는 지 살펴봐주세요. 

유당불내증 인 경우 우유나 분유가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면역반응이 우유알레르기] 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하게 진료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적이 아니더라도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장염을 앓고 난 후에는 유당불내증이 생길 수 있어요. 

유전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아이들도 부모님의 소화기 상태를 닮아 물려받게 되기 때문이죠. 

유당불내증은 특별한 치료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당이 들어간 식품을 안 먹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죠. 
분유는 콩분유나 특수 분유로 바꿔 먹이게 되지만 너무 오랜시간 먹으면 영양이 부족해져 성장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며 적정한 기간동안 진행해보는게 좋습니다. 

혹시, 특수분유를 계속 먹여야 한다면 생후 6개월 이후에는 이유식으로 적절한영양을 잘 보충해줘야해요. 이유식을 먹을 때 골고루 먹이는 것이 특히나 중요하죠. 

유당불내증이 있을 때 어른도 한동안 우유를 안 먹다가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것 처럼,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는 먹는 음식에 따라 변할 수 있어요. 아이가 소화를 시키지 못 한다고 평생 우유를 먹지 않는 것 보다는 조금씩 먹으면서 적응을 시켜주세요. 먹이는 우유의 양을 서서히 조금씩 늘려가면 좋아요. 찬 우유보다는 따뜻하게 데운 우유가 낫겟죠. 

 

댓글0